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로그 검색 누락 웹사이트 뜨는 현상
    패시브 인컴/블로그 운영 2021. 1. 1. 18:41
    728x90

    꾸준하게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은 느끼고 계실텐데요. 저도 현재 느끼고 있는 부분으로 확실하게 시간이 흐를수록 운영법이 난해하게 바뀌고 반영이 되는 요건들이 많이 변화를 하고 있는 듯 해요. 즉, 똑똑해지고 있고 예민해졌다는 생각이 들죠.

    저는 3월달부터 블로그 검색 누락 현상과 웹사이트에만 검색이 되는 현상을 지금까지 몇번 겪었는데요. 그렇다면 왜 블로그 검색 누락 현상이 생기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앞으로 이러한 일이 안생기게 예방을 할 수 있을텐데 사실 이부분을 찾아내기가 쉽지는 않죠.

    제가 생각하는 검색누락이 되어 웹사이트에만 뜨는 현상을 몇가지 정리해서 작성을 해보도록 할께요. 일단 가장 중요하게 생각을 하는 것은 정성스러운 포스팅, 문제가 생겼을 시 빠른 대처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사실 당연한 이야기죠.

    블로그에 대한 어떠한 내용을 검색을 하시더라도 결론적으로는 100% 정답인 내용은 절대 없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읽어보시길 바래요. 저 역시도 제 개인적인 생각을 위주로 내용을 작성을 하고 있으며 이것이 정답이라는 이야기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 글을 클릭하고 들어오신 분들도 100% 정답이라고는 생각을 하고 들어오시지는 않으셨을꺼에요. 사실 애지중지 키우고 있던게 갑자기 문제가 생기면 "카더라 글" 이라도 그럴싸 해보이는 내용을 믿고 싶어지는 심리상태가 생기게 마련이죠.

    제가 처음 겪는 시기는 바로 3월달인데요. 연속으로 3개 정도의 글이 제목 그대로 검색을 해도 누락이 되어 찾아볼 수 가 없으며 웹사이트에만 나오는 현상을 겪었는데요. 저는 제목이나 본문 내용을 수정을 하는 것을 지양하는 편이라서 이후에 고치는 작업을 하지는 않았어요.

    또한 생각을 했을 때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판단이 되는 글이나 찝찝한 글은 삭제를 하고 그렇지 않은 글은 비공개로 변경하고 일정 기간을 따로 글작성을 하지 않고 기다렸는데요. 일정기간 동안 쉬고나서 작성을 하였을 때 큰 문제 없이 다시 올라간 경험이 있어요.

    사실 다들 정말 여러가지 현상을 겪을 셨을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보통 대다수 분들이 겪고 있는 현상을 알아보면 이런 경우가 정말 많더라구요.

    첫번째, 작성 후 2~3 시간내 잠깐 반영이 되었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으며 두번째, 작성 후 2~3일이 지나고 난 후 잘 반영이 되어 있던 글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으며 드물지만 일주일 정도가 지나고 사라지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이러한 경우 순위가 떨어진 경우가 대다수고 누락이 되는 경우는 많지 않더라구요.

    또한 뷰탭에는 안뜨는데 블로그탭에만 뜨는 경우도 있으며 이후에 72시간이 지나고 난 후에 돌아온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계속해서 변함없이 돌아오지 않는다는 분들도 계시죠. 정말 여러가지 현상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라 이부분을 어떻게 해결을 해야할지를 정말 많이 고민했어요.

    블로그 누락 예방하는 구체적인 방안 무엇이 있을까?

    3월에 잘 넘어갔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7월 달에 한번 더 이러한 현상을 겪으면서 정말 힘들었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블로그 검색 누락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중복되는 글이 최대한 없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씨랭크라는 것을 다들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간단하게 말해서 전문적인 분야, 주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는 것이 신뢰도를 올려주고 지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그러다 보니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작성하다보니 비슷한 제목과 내용으로 쓰는 글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부분이 아무래도 영향을 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가장 먼저 이미지를 여러글에 중복으로 사용을 하면 안되는 것은 많이 인지를 하고 계실텐데요. 본문의 내용 역시 비슷한 주제를 써야하는 상황이면 자연스럽게 비슷하게 쓰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축적이 되었을 때 경고(?)성 비슷하게 누락이 되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더군다나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을 하고 계시다면 이부분에 더욱더 벗어나기 어려운 부분이 되겠죠. 보통 아예 다른 카테고리를 가지고 여러개를 운영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아서 비슷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이때 아이피에 관련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죠.

    저는 개인적으로 관련도순과 최신순 모두 안뜨는 웹사이트누락 보다 최신순만 뜨는 현상이 더 무서운데요. 전자의 경우에는 해당글만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 반면 후자의 경우 블로그 전체에 문제가 생겼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서 더 그런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항상 중복이 되는 부분을 피하기 위해서 많이 생각을 하고 작성을 하고 있어요. 또한 많은 분들이 확인을 하시는 과정이 굉장히 늦은 경우가 많더라구요. 우리들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응급조치가 가장 중요하듯이 빠르게 대처를 하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많은 분들이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이용해서 내글의 검색여부를 확인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그날그날 직접 확인을 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어서 키워드 별로 혹은 제목 그대로 확인을 하고 있는데요.

    어려운 시기일수록 더욱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경험상 조급함을 가지고 있으면 될 일도 안되더라구요. 제목과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위험하지 않다는 말은 많이 들어왔지만 막상 하려고 하면 내키지가 않아서 잘 안하게 되더라구요.

    네이버측에 검색반영을 요청해 보거나 재발행 등을 해볼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 사실 신통치 않다는 느낌이 많이 들어서 저는 안하는 편이지만 정말 정성들여서 쓴 내용이라면 요청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해요.

     

    출처 : blog.naver.com/ryehwlq/222077227221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