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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 애드포스트 구글 애드센스 비교 차이 장단점
    패시브 인컴/블로그 운영 2021. 2. 15.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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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네이버와 구글의 대표적인 수익창출 플랫폼인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 비교를 해보고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를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려 하는데요. 두가지는 비슷하게 운영이 되면서도 분명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가지만 선택을 하셔야 하는 상황이시라면 장단점을 잘 비교해보고 선택해야 하겠죠.

    기본개념부터 원리와 어떻게 수익이 생기는지에 대한 부분까지 한번 알아보려 하는데요. 도전을 하더라도 처음부터 제대로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무엇인지, 구글 애드센스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을 하면 좋을지를 알고 시작을 하는 것이 좋겠죠.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가 뭐죠?

    간단하게 말해서 내 미디어에 자동적으로 광고가 개제될 수 있도록 네이버와 구글에서 운영을 하는 플랫폼이며 이를 통해서 나의 글을 통해서 광고주는 광고를 할 수 있으며 이때 사용자가 클릭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을 나눠 받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여기에서 첫번째 차이가 생기는데요. 각각 개제를 할 수 있는 미디어가 다른데요.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에는 네이버 자체에서 운영을 하는 것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가 있겠죠. 반면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네이버 계열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을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면 되며 대표적으로 웹사이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많이 활용하죠.

    애드포스트 시작과 장단점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요. 운영을 하고 있는 블로그 계정으로 가입 및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요. 블로그나 포스트를 등록하면 자체적으로 심사를 들어가요. 어느정도 운영을 하다가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어렵지 않게 승인이 나는데요.

    운영을 한지 얼마안된 경우에는 탈락을 하는 경우도 꽤 있죠. 이러한 경우 발행수와 방문자 수가 부족한 경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처음부터 신청을 하기 보다는 어느정도 운영을 하다가 일정 수준까지 올라갔다 싶었을 때 신청을 하는 것이 좋아요.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을 하는 사이트 답게 활성화를 시키는 것이 다른 블로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죠. 물론 인터페이스 역시 쉽게 되어 있으며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찾아보면 많은 정보들이 있기에 해결을 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초기에 따로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며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죠. 물론 그런만큼 경쟁이 치열하기는 하지만 주제와 키워드만 잘 설정한다면 어렵지 않게 활성화 및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어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단기간에는 어렵고 꽤 상당한 기간이 걸리죠.

    단점을 알아보면 애드센스와 비교를 해봤을 때 단가 자체가 상당히 낮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을 받고 있죠. 또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개제가 되는 위치를 조정하거나 갯수를 늘리고 줄이고 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개제되는 종류를 선택할 수도 없죠. 또한 가장 하단에 파워링크 형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크게 어필이 안된다는 점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이와같은 활동을 통해서 생기는 수익은 두가지 방법으로 지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등록을 해놓은 계좌로 받는 방법이 있고 네이버포인트로 전환을 하여 지급을 받는 방법도 있어요. 이 부분은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편한대로 선택을 하여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구글애드센스 시작과 장단점

    애드센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검색 후 가입 및 접속이 필요해요. 마찬가지로 미디어를 등록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사이트나 티스토리 블로그 등을 통해서 등록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종류에 따라서 승인의 난이도는 확실히 차이가 있는 듯 해요.

    티스토리에 비해서 워드프레스가 구글에 더욱 친화적이기 때문인지 몰라도 승인을 받는데 있어서 많은 차이가 있었어요. 하지만 문제는 활성화를 위해서 사용하는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너무 많아진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네이버와 비교를 했을 시 확실히 느낄 수 있죠.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구글검색에 친화적이지만 카테고리 구분없이 강력한 사이트들이 상위에 있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굉장히 어려우며 이때문에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 어렵고 이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어렵죠.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다음검색에 친화적인데 그래도 다음은 빠르게 되는 편이죠.

    장점은 직접 개제할 위치나 갯수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물론 과하게 설정할 경우 역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서는 많은 실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죠. 또한 보통은 글의 주제와 비슷한 종류가 개제가 되는데요. 워낙에 다양하다 보니 상관성이 없어보이는 것이 개제가 될 경우도 있죠. 이러한 경우 개제중지 요청을 할 수 있어요.

    또한 사용을 할 수 있는 미디어가 상당히 많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네이버에는 개제가 불가능하며 애초에 티스토리로 작성한 글이 뷰에 노출이 안되죠. 사실상 파이프라인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두가지 모두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이렇게 네이버 애드포스트 구글 애드센스를 비교해 보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장점과 단점을 알아봤는데요. 비슷한듯 하면서도 다른점이 꽤 많은 것 같아요. 내 할일을 하면서 어느 것을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시고 선택을 하시면 좋을 듯 해요.

    마지막으로 두가지의 최소 지급액이 따로 있으니 체크를 해보시고 시작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사실 너무 조급하게 생각을 하시거나 너무 큰 기대를 가지고 시작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장기적으로 생각을 하고 지수를 올린다는 생각으로 꾸준하게 운영을 한다면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시작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알아두셨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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