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염에 좋은 음식
    시어드_운동정보/영양학정보 2020. 12. 22. 22:42
    728x90

    장이 꼬이는 것처럼 배가 너무 아파서 곧바로 병원에 가봤더니 장염이라고 하더군요. 장염이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섭취한 음식에 들어있던 독소 때문인데요. 쉽게 말해 세균에 감염이 된것입니다. 정확히 어떤 음식이 원인인지 파악이 되지 않을 때도 있어요. 그런데 그 전까진 한번도 장염에 걸린 적이 없다가, 처음 걸린 이후로는 되게 사소한 것으로도 장염이 쉽게 일어나더군요.

     

    잘 못 하면 만성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만 하는 장염입니다. 우선 음식이 쉬거나 하면 장염이 일어나기 쉬워요. 음식은 보통 더위에 계속 노출되면 잘 쉬구요. 그래서 무더위가 이어지는 여름에는 그만큼 장염이 발생하기도 쉬워서 꼭 주의해야 한답니다. 오늘은 이 장염에 좋은 음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생선(흰살)

    장염이 발생한 다음에는 거의 죽만 섭취하다가 이제 조금씩 소화가 편안히 되는 음식들을 먹게 됩니다. 이때 먹기 좋은 것이 생선이에요. 지방이 너무 많은 생선 말구요 흰살을 지닌 생선이요. 흰살 종류는 지방이 너무 많지 않고 꽤나 담백합니다. 부담이 전혀 없다는 얘기구요.

    그리고 아픈 환자들이 먹으면 기본 영양을 보충할 수 있어서 힘이 더 난답니다. 단백질이 대표적이죠. 생선에는 단백질이 들어있으니 힘이 없으실때 먹으면 좋아집니다. 그리고 지방의 함유는 불포화가 함유되었습니다. 이것도 좋은 영양으로 보충할수 있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닭고기

    장염으로 고생한다면 고기는 섭취를 하지 않는게 좋아요. 그러나 닭은 섭취하기 괜찮습니다. 치킨, 후라이드 이런 음식을 말하는게 절대 아니에요. 기름기나 자극적 양념은 좋지 않기 때문이죠. 닭의 살코기를 잘게 찢어 넣은 요리를 드세요. 그러면 소화가 잘되고 장염때문에 잘 먹지 못해서 허약할때 영양을 섭취하는데 좋습니다.

    닭고기를 넣은 수프도 섭취하기 괜찮고, 닭죽도 좋아요. 살코기를 주로 사용하시고 또 너무 뻑뻑한 요리보다는 국물이나 부드러운 맛의 요리를 드십시오. 그러면 소화에 부담없고 동물단백질을 충분하게 얻을 수 있어서 허약해진 몸에 넘나 좋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두부

    단백질 함유와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어서 장염에 섭취하기 괜찮은 두부~! 두부를 섭취하면 식물단백질을 얻으실수 있어요. 효과적인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에 있어서는 콩을 먹는게 더 좋을 수 있겠으나, 장염이 발생했다면 소화기관이 많이 약해져있다는 것이거든요.

    따라서 먹으면 부드럽게 부서지는 두부를 섭취하는게 장염 환자에게는 훨씬 낫답니다. 식감이 부드러운건 소화도 그만큼 쉽게 된다는 뜻이에요. 게다가 식물단백질, 비타민처럼 효과적인 영양소는 잘 함유하고 있으니 영양 섭취면에서도 걱정없어요.

    장염에 좋은 음식: 마

    장염에 걸렸을 때 마도 효능을 잘 보여준다고 합니다. 마를 건조한 가루를 먹는 것도 괜찮고 마를 갈은 쉐이크를 마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마에 함유된 성분으로 뮤신이 있어요. 뮤신은 위장을 더욱 건강하게 하는 영양소예요. 그래서 소화가 자주 안되는 분은 마 갈은 것을 마시면 좋은데요.

    장이 좋지 않고 장염으로 고생하신 분들도 마를 드시면 좋아요. 마를 넣은 죽도 참 좋은데, 저도 마를 넣은 죽은 먹어보지 않아서 맛이 상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마를 갈은 쉐이크를 마셔보세요. 많이 허약해져있는 체력에도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흰죽

    아무리 다른게 좋다해도 장염엔 흰죽입니다. 쌀에 함유된 탄수화물로 몸의 에너지를 잘 보충할 수 있고, 부드럽기 때문에 소화가 너무나 잘되지요. 진짜 심한 상태일때는 쌀만 넣은게 좋구요. 좋아지고 있는 분들은 죽에 닭고기를 넣거나, 다른 음식을 추가해보세요.

    닭고기가 아니라 버섯을 넣어도 좋고 다른 음식을 넣어도 좋은데요. 자극적인 양념을 넣진 마세요 장염이 다시 심해질수도 있습니다. 꼭 담백하게 끓이시고 너무 부담이 많이 되는 재료를 추가하지 마세요~ 완전히 다 낫기 전에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