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옥수수 다이어트 좋을지, 해로울지?
    시어드_운동정보/영양학정보 2020. 12. 23. 23:02
    728x90

    다이어트 하는데 한참 빠져 있던 시절에 그렇게 좋아하는 옥수수도 끊고 거의 단백질만 먹고 사느라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때는 사람들이 옥수수가 다이어트에 해롭다고하니 막연하게 멀리했었는데, 친구가 옥수수 다이어트를 한다고 얘기하더라구요? 그래서 옥수수 다이어트를 해도 되는건지, 그렇지않음 사람들 말대로 옥수수가 다이어트의 적인건지 궁금했어요.

    맛있는 옥수수

    초겨울이 되면 길거리에서 파는 맛난 붕어빵, 계란빵 등을 사먹을 수 있어서 좋은데요 ^^ 따끈따끈한 옥수수도 꽤 많이 판답니다. 찜통에 푹~ 찐 옥수수는 그 자체로 굉장히 맛있고 달달해요. 집에서는 옥수수를 삶을 때 더 달게 먹으려고 슈가를 첨가해서 삶기도 하구요. 요새는 초당옥수수가 맛있다고 또 인기를 끌기도 하더라구요.

    옥수수가 좋은 까닭은 달고 맛있으면서 허기를 때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밥을 먹는것과 같은 포만감을 얻는건 힘들지만요. 식사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허기가 질 때! 옥수수를 먹으면 분명히 허기가 가시고 소화가 되는 것도 속이 편안하게 되기 때문에 믿고 먹을 수 있어요. 하지만 체중 관리를 하는 분은 옥수수 다이어트가 안좋다며 저처럼 멀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옥수수 다이어트, 해로울까?

    다이어트는 열량이 낮은 것을 먹어야 된다고 하죠? 그럼 옥수수는 열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해로운 것일까요? 열량만 보면 사실 옥수수 칼로리는 그렇게 많지 않아요. 옥수수 한개당 140~155 그람 정도 무게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칼로리는 100 그람으로 봤을때 142 열량 내외로 나온다고 합니다.

    이는 식사하는 쌀밥 탄수화물의 열량을 생각하면 높은 칼로리가 아니에요. 다이어트에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고 오히려 도움이 될 정도로 적당히 낮은 칼로리 입니다. 여기에 슈가를 첨가하거나 해서 단맛을 더 넣는다면 열량이 높아지겠지만 옥수수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분들이 단맛을 더 첨가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럼 옥수수 다이어트가 효과적일까요? 일단 옥수수를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한다고 가정하면, 간식으로는 먹을 수 없을 것입니다. 옥수수에는 탄수화물이 많으니까요. 탄수화물의 비율이 높은 옥수수 입니다. 그러니 식사로 밥을 먹고 간식으로 또 옥수수를 먹으면 탄수화물을 두번 섭취하는 셈이니 다이어트의 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럼 옥수수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식대용으로 옥수수를 먹어야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그럼 식대용으로 매일같이 계속해서 옥수수를 먹어도 될까요? 원푸드 방식을 생각하는 것이라면 관두는 게 좋습니다. 탄수화물, 식이섬유, 불포화지방 등 영양이 많은 옥수수지만 반면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은 아주 부족하답니다.

    고른 영양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원푸드 방식은 몸에 안좋습니다. 따라서 옥수수에 모자란 영양을 채우기 위해 다른 음식을 필수로 같이 먹어야 합니다. 그럼 영양을 균형적으로 얻을수 있죠. 그러나 그렇게하면? 먹는 양이 많아질 수 있어서 결국 다이어트 식단으로 그렇게 딱 적합하다고 보긴 힘든 형태가 됩니다.

    다른 좋은 다이어트 식단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굳이 여러 위험을 감수하면서 옥수수 다이어트를 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옥수수를 너무 좋아하는데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분들은 완전 끊는 식으로 자제하진 않아도 되구요. 샐러드에 옥수수를 일정 첨가한다던지, 약간의 옥수수와 단백질 음식을 함께 먹거나 하시면 됩니다.

    옥수수의 양도, 함께 먹는 다른 음식의 양도 꼭 적게 조절해야 됩니다. 그리고 매일 활용하는 것보다는 가끔 먹고 싶을때 식대용으로 이렇게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먹고 싶은 것을 무조건 절제하는 것보다는 다이어트에 크게 문제를 주지 않는 선에서 조절하면서 드시면 충분히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실 수 있어요.

    옥수수는 많은 식이섬유로 변비에 좋은 작용을 하기도 하구요, 에너지 체력을 회복하는데도 좋습니다. 그리고 옥수수 수염 차를 마시면 빠른 이뇨 작용으로 노폐물 해독과 고혈압에 효과적이랍니다. 건강에 충분히 좋은 효능을 주는 옥수수이기 때문에 섭취를 꼭 피하지 않아도 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